IT STORY

I5 9400F / RTX2060 가성비 좋은 컴퓨터 부품 리뷰!

성주. 2020. 8. 19. 10:30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CPU와 GPU(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이름을 날렸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을 가볍게 돌릴 수 있는 조합으로 유명했습니다. 저 또한, 오늘 소개해드리는 CPU와 GPU를 사용하여 조립식컴퓨터를 구매했으며 사용하는 동안 많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 바로 소개해드릴 제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CPU는 인텔 코어 I5 9400F 모델 / GPU(그래픽카드)는 지포스 RTX2060 SUPER 제품입니다. 가성비 좋은 조립식 컴퓨터 또는 부품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이 라면 오늘의 포스팅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IT전문리뷰 성주스토리의 성주입니다. 


인텔 코어 I5 9400F (가격 160,000 ~ 230,000원)

인텔에서 출시한 9세대 커피 레이크 R CPU 제품입니다. 하지만 기존 인텔 CPU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델명을 보고 의아해할 수 있는데, 바로 'F'가 붙은 것이지요. 이 'F'의 의미는 바로 내장 그래픽카드가 없는 모델을 의미하고 이로 인해 제품 가격을 확! 낮춘 착한 제품이라는 뜻입니다. 'F'가 붙은 CPU 제품은 내장 그래픽카드가 없으니,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는 점 꼭!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오늘 가성비 모델을 소개해드리는 만큼 인텔 I5 9400F 모델은 착한 가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가격만 착하면 당연히 안되겠죠~?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지요.


CPU의 구성품은 굉장히 단촐합니다. 모든 CPU가 그렇듯이 쿨러 / CPU / 설명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본적으로 CPU에 서멀이 발려져 있지만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은 고급 서멀을 구입하여 발라주셔도 됩니다. 서멀은 CPU 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성품이 단순한 이유도 아무래도 제품 가격에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 것이겠죠? 하지만 착한 가격이기에 완전히 이해가 안 되는 구성은 아닙니다. 기본 쿨러도 준수한 쿨링 성능을 가지고 있어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지만, 앞서 온도에 민감하시거나 쓰로틀링은 죽어도 못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쿨러를 구매하셔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너무 고급의 쿨러 제품은 비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가성비가 좋게 조립식 컴퓨터 제품을 고려하고 있는데, 쿨러 제품만 고급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되게 웃기는 상황입니다. 쿨러 제품에 돈을 들이실 거면 아예 다른 성능 좋은 CPU를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세대 I5 9400F는 1151-V2 소켓을 지원합니다. 이부분은 상단에 제품명과 같이 각인이 되어있기에 CPU 상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은색 커버 아래에 코어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코어와 커버 사이에 앞서 말씀드린 서멀이 들어갑니다. 서멀은 온도를 낮춰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온도에 대해서 계속해서 언급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제품의 열은 많이 발생을 하지 않으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커피 레이크 출시 이전에 스카이레이크와 카비 레이크는 4 코어에 멀티 스레딩을 지원하여 9 스레드로 작동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9세대 커피 레이크에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물리 코어 2개를 더 추가하는 반면 멀티 스레딩을 제거했습니다. 확실히 멀티 스레딩은 줄었지만 물리 코어가 2개로 늘어나 성능은 더 좋아졌습니다.

역시 가성비 CPU로 불릴만한 녀석입니다. 가장 온라인게임인 배틀그라운드를 장시간 돌려도 온도가 크게 상승하지 않았으며, 프레임도 준수하게 나왔습니다. 가성비 좋게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TX2060 SUPER (가격 약 467,000원 ~ 570,000원)

이번에는 GPU(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I5 9400F와 동일하게 착한 가격과 월등한 성능으로 유명한 제품입니다. 바로 RTX2060 SUPER 제품입니다. 이번 그래픽카드 2000번대 라인업에서 파생 되어 출시한 제품입니다. SUPER 네이밍을 추가하여 나온 것인데요.

기존 모델에서 파생된 제품으로 쉽게 말하여 메인제품과 플래그쉽 제품의 중간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메인 제품보다는 높은 가격과 좋은 성능 / 플래그쉽 제품보다는 낮은 가격과 낮은 성능으로 보시면 되고, 가성비 좋게 구성하려는 저희에게 딱! 인 제품인 것이죠.


요즘 모니터 주사율에 있어 많은 보급화가 이루어져있고, 기존 60Hz을 가진 모니터 제품이 아닌 기본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유독 게이밍 모니터의 가격이 많이 낮춰지고 있는 모습인데요. 하지만 컴퓨터의 성능이 부족하다면 144Hz 모니터를 사용한다고 한들 제 성능을 다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144Hz를 전부다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끔 본체의 성능도 갖춰야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RTX2060 SUPER 제품이 가장 적당한 제품이며, SUPER 제품도 비싸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최소 RTX2060 급은 구매를 하셔서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144Hz제품은 구매하셔도 무용지물입니다.

RTX2060 SUPER 제품과 기존 RTX2060 제품을 비교하면 VRAM(가상메모리)의 용량과 대역폭이 증가했고 VGA(그래픽카드)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쿠다 코어 개수도 13% 증가했습니다. 수치상에 이 정도이며, 실제로 두 제품을 비교해보고 사용해보신다면 어느 정도 체감을 하실 수 있는 수준입니다.

여기서 체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실제로 체감을 할 수 있을 정도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부분에 있어 결과가 어느 정도인지는 아직은 감이 안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D MARK 기준으로 RTX2060 SUPER는 RTX2060 제품 보다 15% 정도 향상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성능의 기준은 RTX2070 > RTX2060 SUPER > RTX2060 순으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성능이 좋은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RTX2070 제품의 성능과 RTX2060 SUPER제품이 큰 차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RTX2060과 RTX2060 SUPER 제품의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니 당연히 가성비 제품이라고 불릴만한 것이죠.


가성비 컴퓨터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위 두가지 CPU / GPU 제품을 베이스로 두시고 나머지 제품을 조립하시면 준수한 성능으로 가격 대비 만족감을 크게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저 또한 실제로 사용 중에 있기에 적극 추천을 드리는 겁니다. FHD 144Hz의 환경은 충분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그 위의 4K 정도는 어느 정도 옵션 타협이 필요합니다. 이는 가성비 제품을 생각하는 저희에게는 어느 정도 감안을 하셔야 되는 부분은 당연한 거겠죠? 


오늘은 가성비 좋은 CPU와 GPU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번에도 유익한 IT리뷰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구독과 좋아요를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