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ORY

갤럭시 개발자옵션 및 갤럭시 다크모드 설정하는 방법!

성주. 2020. 9. 6. 10:30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갤럭시 개발자옵션 활성화 및 갤럭시 다크모드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갤럭시 개발자옵션은 스마트폰을 기본 설정을 해둘 수 있는 것이 있는 반면, 개발자옵션을 통해 좀 더 고급옵션 즉 세부적인 옵션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춰 수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크모드는 많이들 알려져 있겠지만, 색상 표현에 있어 조금 덜 표현이 되어 스마트폰의 배터리 절약에 있어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만큼 개발자옵션과 다크모드를 통하여 배터리 절약 및 다양한 옵션 활성화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IT리뷰 성주스토리의 성주입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지금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개발자옵션은 기본적으로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숨어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개발자옵션은 사용자가 직접 활성화를 시켜줘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설명글 하단에 설정 관련한 사진을 첨부할 예정이오니, 사진과 문장을 보시고 천천히 따라오시면 누구나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우선 갤럭시 스마트폰 '설정'에 들어가서 제일 하단인 '휴대전화 정보'를 터치하여 들어가줍니다.

휴대전화 정보를 누르게 되면 상태 / 법률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배터리 정보 등 현재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스마트폰)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프트웨어 정보'를 터치하여 들어가 줍니다.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가게 되면, 현재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관련한 프로그램 버전 및 프로그램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될 부분은 바로 '빌드번호'입니다. 빌드번호를 계속해서 여러 번 터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터치를 하다 보면 개발자모드 옵션을 작동을 한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에 관련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사항이다 보니, 더욱 이중적으로 숨겨놓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터치를 여러 번 하다 보면 하단에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하였다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었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다시 휴대전화정보를 클릭했던 '설정'의 첫 화면으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설정의 첫화면으로 가게 되면 처음에는 안보였던 휴대전화정보 하단에 개발자옵션이 맨 하단에 생성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 화면에서 개발자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면, 개발자옵션 활성화에 있어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이제 개발자옵션을 터치하여 들어가면 스마트폰의 세부 설정을 더 조작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개발자옵션에서 추천드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도 개발자옵션을 활성화시키고 사용하려는 목적은 거의 동일하다고 봅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효율을 더욱더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발자옵션에 들어가서 중간쯤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애니메이션 관련한 설정창이 보이실 겁니다. 이쪽에서 창 애니메이션 / 전환 애니메이션 / ANIMATOR 길이 등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관련한 설정을 더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느리게 혹은 빠르게 아니면 아예 안 보이게끔 설정을 없앨 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아이폰도 동일하고 갤럭시도 동일하다고 생각이 드는 게, 애니메이션의 관련한 설정은 '사용 안 함'을 추천드립니다. 애니메이션 기능이 없어지므로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더욱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효과가 없다 보니 더욱 빠릿빠릿한 스마트폰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번 사용해보시고 자기 스타일에 맞다하시면 그대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개발자옵션에서 정말 다양한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이고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기에 이해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천천히 개발자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을 읽어보시고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게끔 설정한다면 갤럭시를 더욱 스마트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바로 갤럭시 다크모드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크모드는 정말 스마트폰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배터리 절약 / 시력보호 등 밝은 모드보다 더 많은 효과와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죠. 특히 불빛이 없는 저녁, 캄캄한 방안등 어두운 환경에서 밝은 스마트폰화면보다는 어두운 스마트폰 화면을 바라보는 것이 조금이나마 시력보호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크모드 설정에 있어서는 모든 분들이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갤럭시의 특성상 직관적으로 메뉴 구성이 되어있기에 더욱 설정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에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설정'버튼을 눌러 우선적으로 들어가 줍니다. 중간쯤에 '디스플레이' 항목을 터치하여 들어가줍니다. 

 

디스플레이에 들어가게 되면 제일 상단에 라이트 / 다크 모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라이트보다는 다크모드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다크모드를 설정하고서 각 어플들을 사용하다보면 의문점이 하나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크모드를 설정했는데, 각 어플은 다크모드가 적용이 되지않아, 적용한 것 같지않은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이부분은 어플이 아직은 다크모드를 완벽하게 지원을 하지않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부분은 추후에 어플이 완벽하게 지원을 하게 되면 서서히 해결 되는 문제입니다. 그러니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지금 당장 다크모드를 어느 정도 활성화하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물론 방법이 있습니다. 조~금 불안정하긴 하지만, 앞에서 활성화시킨 개발자옵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옵션에 들어가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다크모드 강제적용'을 할 수 있는 설정이 나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개발자옵션에서 다크 모드 강제적용을 한다고 해도, 어플에서 완벽하게 지원을 하지 않는 상황이기에 진짜 저희가 원하는 완벽한 다크모드의 모습은 아닙니다.

심지어 상단부 버튼이 보이지 않는 현상도 있기에,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불편함점이 한둘이 아닙니다. 저도 설정을 해두었다가 몇 번 어플을 실행해보고 사용하다가 도저히 사용에 있어 불편함이 너무 많아 다크 모드 강제적용은 다시 적용 해제를 했습니다. 

한번 다크 모드 강제적용을 설정해보고, 자주 사용하는 어플을 실행시켜보고 우선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며, 저의 포스팅을 통해 갤럭시 개발자옵션 / 다크모드를 통해 조금 더 스마트하고 편리한 스마트폰을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설정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 다음번에도 유익한 IT리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LIST